All ContentsCategoryAbout

엘라스틱 빈스톡(Elastic Beanstalk) 노드 업그레이드

27 October, 2022 - dev - 2 min read

계기

기존에 엘라스틱 빈스톡(Elastic Beanstalk, 이하 EB)으로 구축되어 있던 서버의 Node.js 버전 이슈로 인해 환경을 새로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. 기존 EB 환경은 Node.js 12버전을 쓰고 있었다. 그 동안 딱히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기에 플랫폼 상태가 Deprecated가 되었음에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, 이번에 꼭 업데이트해야만 하는 패키지가 Node.js 14버전 이상에서만 동작하는 것이다. 로컬에서는 잘 돌아가는데 데브환경에 배포하면 서버가 503를 뱉으며 뻗어버리는 탓에 원인을 찾다가 알게 되었다.

이를 통해 앞으로는 배포 전에 해당 패키지의 package.json도 반드시 확인하자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.

  "engines": {
    "node": ">=14"
  }

package.json에 위와 같이 요구되는 환경 버전이 기재되어 있다.

어찌되었든 원인을 알았으니, EB 환경의 Node.js 버전을 올려야만 한다. 기존 환경의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하면 되려나 싶었으나 그러면 구동중인 서버가 업그레이드 완료 시까지 셧다운 될 것이라 다른 방법을 찾던 도중 Elastic Beanstalk에서 Node.js 솔루션 스택 버전 업데이트를 읽게 되었다. 이 내용에 따르면 이미 단종된 Amazon Linux 1에서는 이미 생성된 환경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가능했지만, Amazon Linux 2에서는 새환경을 생성해야 한다고 한다.

따라서 내 계획은 이렇다.

  1. 기존 서버는 그대로 돌아가게 두고 새로운 환경을 생성
  2. 새로운 환경을 Node.js 16버전으로 구성
  3. 문제가 됐던 패키지가 설치된 버전을 새로운 환경에 배포 후 테스트
  4. 기존 패키지들과의 호환성 테스트
  5. 문제가 없을 시 앱과 연결 및 이전 환경 제거



환경생성

엘라스틱빈스톡 환경생성 2 엘라스틱빈스톡 환경생성 3

EB에서 환경은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하위에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다. My-App이라는 서비스 하위에 '유저버전(production)'과 '개발버전(development)' 등을 각각 분리하여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며 필요에 따라 dev1, dev2, dev3 등등 환경을 얼마든지 더 늘릴 수도 있다.

애플리케이션 탭 내에서 '새 환경 생성'을 하면 기존의 다른 환경들의 설정을 손쉽게 가져올 수 있다.

엘라스틱빈스톡 환경생성 4 엘라스틱빈스톡 환경생성 5

환경 이름만 구분이 되도록 정하고,

엘라스틱빈스톡 환경생성 6

플랫폼과 Node.js 버전을 선택한다. 그리고, 환경 생성과 동시에 배포할 버전을 기존에 배포되었던 버전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. 경우에 따라 '추가 옵션 구성'으로 진입하여 로드밸런서나 인스턴스 설정 등을 조정한 뒤 '환경 생성'을 하면 5~10분 뒤 환경 생성이 완료된다.



참조

© 2023 intzzzero, Built with

Gatsby